본문 바로가기

국민 배당주 리얼티 인컴[O]는 어떻게 꾸준한 배당을 줄 수 있는 걸까?

by sparkk 2022. 1. 17.
반응형

1. 리얼티 인컴은 투자회사다. (펀드라는 소리)
2. 리얼티 인컴은 필수재 산업에 주로 투자한다.
3. 물가상승률과 비교했을 때 배당이 적절히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


나는 리얼티 인컴에 투자하고 있다. 이 주식이 꾸준한 배당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경기가 불황일 때도 꾸준한 수익을 줄 수 있는 것일까? 지난 몇 십 년 간 배당을 꾸준히 앞으로도 꾸준히 줄 수 있을까? 의문이 들어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다.

일단 해당 주식의 소개에 대해선 다른 블로그에서 많이 언급하고 있으므로 간단하게만 그림으로나마 소개하겠다.

배당 요약, 출처,,, 어딘지 까먹었는데 아마 홈페이지일거다

1. 주식(정확히 말하자면 투자회사)의 구조, 투자 구조를 알아야 할 것이다.
주식은 한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러 종목을 투자할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하면 많은 회사나 종목에 투자가 가능하다.
그 투자기구를 보통 집합투자기구, 즉 펀드라고 하는데 투자회사도 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다만 투자회사는 어떤 실물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회사의 자격을 갖추고 있어 세금 등의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리얼티 인컴은 이러한 투자로서 세금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서 참고로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줄여서 REITs, 리츠)가 부동산 투자기구라고 보면 된다.
먼진 모르겠지만 뉴욕증권거래소에 1994년에 상장됐구나... 이렇게 오랫동안 존속하는 펀드라면 믿음직한 것 같기도...

출처 리얼티인컴 홈페이지

2. 그럼 이 투자회사가 투자하고 있는 투자처는?
정확히 말하면 투자처라기 보단 고객사와의 계약이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리얼티 인컴의 자산 구성에서 Retail이 83.7%로 아주 압도적이다.

여기서 말하는 리테일은 보통 우리가 쉽고 편하게 들릴 수 있는 상점?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한 것엔 편의점, 마트, 슈퍼, 코스트코 등등 이런 것들이 있겠다. 두 번째 이미지를 보면 세븐일레븐도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Industrial은 말 그대로 산업. 요즘으로 말하면 물류센터나 데이터센터, 창고 이런 것들이 속하지 않을까. 그리고 Office는 말 그대로 사무실. 강남이나 여의도, 종로, 디지털 단지 등등에 위치한 업무 지구를 떠올려 보면 될 것 같다. 거기에 우리 같은 직장인이 일하는 사무실이 있으니까.

섹터 비중
리얼티 인컴의 상위 고객사들

리테일의 비중이 많다는 것은 뭘까? 바로 필수재 관련 산업이 주된 비중이라는 것이다. 밑의 이미지를 보면 non-discretionary goods라는 게 있는데 이게 필수재다. 이걸 보니 경기가 안 좋아도 왜 꾸준한 배당 소득을 줄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아무리 코로나가 창궐해도, 금융시장이 바닥을 쳐도 우리는 밥을 먹고 양치도 하고 똥을 싼다. 그러려면 어쨌든 쌀은 사야 하고 숟가락, 젓가락, 치약, 칫솔, 휴지는 산다는 말이다. 경기가 좋다고 크~게 이득을 보는 산업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경기가 나빠도 다른 종목들에 비해 크게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사치재'가 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던 고객사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 계약을 맺는다. 그것도 10-20년의 장기로. 장기로 임대계약을 맺으면 필수재 특성을 가지고 있는 리테일 부동산들은 10년에서 20년 간 임대료를 이 리얼티인컴에 낼 것이다. 게다가 리얼티 인컴은 투자회사의 기구로서, 법인과 비슷한 세제 혜택도 받고 있을 터이다.

리얼티 인컴의 비즈니스 모델


3. 리얼티인컴의 배당 성장률은 그럼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리얼티 인컴은 배당 성장률도 늘고 있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맨 위 이미지를 보면 배당 성장은 24년 동안 되어왔고, 최근 5년 동안의 배당 성장률은 3.86%이다. 그래서? 이게 유의미한 숫자일까?

생각해 보면 어렸을 때 새콤달콤이 200원이었는데 지금은 500원? 새콤달콤의 물가는 무려 한 15? 년 간 150% 늘어났다. 새콤달콤은 그냥 예를 들기 위한 것뿐, 우리의 실생활에 중요한 물가 변동을 나타내는 것이 소비자물가상승률이다.

아래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이런데 리얼티인컴의리얼티 인컴의 배당률이 4%라는 것은 그래도 어느 정도 물가 상승의 커버는 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느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의 성장률은 그때그때마다 다르지만 리얼티 인컴의 배당성장률을 보니 3.86%이라는 숫자가 또 양호해 보인다.


그런 이유에서 리얼티인컴을 잘 가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는 금리도 올라가고,,, 물가도 다 올라가서 그만큼의 상승분을 커버해 줄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암튼 요즈음 장도 시원찮고 금리인상 때문에 투자 심리가 위축되니 자연스레 배당이나 꾸준한 임대수익을 얻는 자산이 인기가 많은 것 같다.

이 리얼티인컴은 꾸준하게 모아가면 좋을 것 같다.

*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글이라 무조건 맞는 해석이라고는 볼 수 없으며, 투자 판단은 본인이 알아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